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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 근세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등
국가 재정의 마련을 위해 복권 발행
(전쟁경비, 식민지 개척 등에 활용)

근대 ~ 현대
복권 수익금으로 교회, 학교, 항구,
다리등 건설. 복권발행금지령이 내려졌으나,
복권발행 수익이 국가 공공사업에 활용된다는
공감대 형성으로 재발행되기 시작

우리나라 복권의 역사
근대이전
조선후기 작백계, 산통계
각 계원의 이름을 적은 알을 넣고
뽑힌 계원이 당첨되는 형식이 복권의 시초

근대이후
올림픽 후원권 근대이후 최초의 복권
런던올림픽 참가경비 마련.
그 외 후생복표, 애국복권 등이 있었음.
주택복권 최초의 정기복권 시대 개막
(액면가 100원, 발행총액 5천만원,
1등 당첨금 300만원)

현대
온라인복권, 인쇄식복권, 인터넷복권
기존 중복, 난립된 복권의 상품조정
(인쇄, 인터넷복권)
국민적 관심증폭 및 기금사업 증가
(온라인복권)

잠깐 ! 꼭 알아두세요. 현명한 복권 구매자의 행동수칙
구매 횟수와 금액을 정하고 반드시 한도를 넘지 않는다.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의 여유금액으로 구매한다.
구매하기 위해 남에게 돈을 빌리지 않는다.
구매액과 구매 횟수가 증가된다고 생각되는 경우 수시로 ㈜동행복권 홈페이지 복권 과몰입 자가진단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과몰입 정도를 파악한다.
판매점 홍보물 및 POSM에서 제공하는 건전화 홍보 및 정보를 파악하고 복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노력한다.
복권은 소액으로 즐기는 오락으로 인식하며, 당첨금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일확천금만을 목적으로 구매하지 않는다.
당첨이 되면 행운이겠지만, 당첨이 되지 않아도 내가 산 복권이 이웃을 돕는데 사용된다고 생각한다.

소비자 보호 및 제도 계선
미성년자 및 취약계층 보호
불법사행행위, 부정행위 방지

6회차, 동행복권 홈페이지에서 예치금 6천원으로 구입한 연금복권 당첨
-7회차, 서울 금천구에서 연금복권 구입, 1,2등 동시 당첨

복권수탁사업자 ㈜동행복권은 연금복권720+ 6회차 1, 2등 동시 당첨자(인터넷 구입)와 7회차 1, 2등 동시 당첨자가 나왔다고 24일 밝혔다.

평소 일주일에 한두 번 동행복권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로또복권과 연금복권을 구입했던 당첨자는 6회차 1등(1게임)과 2등(4게임)에 동시 당첨됐다. 다리를 다쳐 병원에 입원 중에 예치금 6천 원이 남아있어 연금복권을 구매한 것이 1등에 당첨된 것. 늘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복권을 구입했지만 이번에는 마음을 비우고 구입했고 자신보다 어려운 사람들도 있을 텐데 당첨돼 기쁘다며 힘들어하는 형제 가족도 돕고 좋은 곳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7회차 1등(1게임), 2등(4게임) 동시 당첨자는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언제 퇴직할지도 불안한 가운데 연금복권을 처음 구입했다고 한다. 당첨자는 아내가 복권 사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몰래 확인해 보다가 당첨 사실을 알게 됐지만 믿기지 않았고 QR코드까지 확인하고도 혹시 핸드폰이 고장 난 게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고 한다. 이제 아내가 돈과 직장 걱정을 덜 거 같아서 기쁘다는 당첨자는 착하게 살아와서 이러한 행운이 찾아온 것 같다고 말했다.

7회차 당첨자가 나온 서울 금천구의 복권판매점주 김정여 씨는 “판매점을 운영한 지 4년 만에 처음으로 1등이 나왔다”며 “복권은 꾸준히 조금씩 기부한다는 마음으로 구매하고 과몰입 되지만 않는다면 일주일을 즐겁게 보내게 해주는 좋은 취미”라고 말했다.

동행복권 건전마케팅팀 김정은 팀장은 “천원짜리 복권 한 장을 구입하면 이 중 약 420원이 복권기금으로 사용된다“며 ”당첨되지 않더라도 복권기금이 좋은 곳에 쓰인다는 생각으로 복권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정비
내·외부 규정정비 및 단속강화
신고채널, 모니터링 강화 등
이해관계자 교육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
판매인 교육 프로그램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건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해관계자 상황 및 특성별 맞춤식 교육 시행
내부 교육 전문가 양성
광고 및 홍보 건전화
광고 및 홍보 가이드라인 제정
과몰입 예방 및 건전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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